위니의 여행이야기 :: 재밌는 기사 소개, 네이버도 구글처럼 될까요?
본문으로 바로가기

재밌는 기사 소개, 네이버도 구글처럼 될까요?

category 개인적인 잡담 2019. 2. 21. 20:34
반응형

01-THEPR_기사


난 검색할 때 모바일 구글 어플을 많이 쓰는 편인데,

모바일로 구글 앱을 키면 로고와 검색창만 나오는 데스크탑 구글 페이지와 다르게 밑에 추천 기사가 뜬다.


2주 전에 꽤나 흥미로운 기사가 있어서 읽게 되었는데, THE PR NEWS의 안선혜기자가 작성한 '네이버도 구글처럼 될까요?' 라는 기사다.



03-구글_메인


<구글 데스크탑 페이지 화면. 아주 깔끔하게 검색창과 로고 이미지만 올라가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사를 읽어보면 최근 많은 업체들이 마케팅 방법을 논할 때 네이버 검색엔진최적화에서 구글 검색엔진최적화로 다르게 설정하려고 요청한단다.

쉽게 풀면 네이버의 검색되는거보다 구글에서 검색이 잘되게 바꿔주세요~~ 라는 것.


블로그나 웹사이트 역시 누구에게는 마케팅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내가 가진 정보들이나 물품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인터넷에 노출 시킬 수 있는지가 정말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근데 왜 네이버 초점에서 구글에 초점을 맞추려고 할까? 


사실 네이버가 우리나라에선 정말 좋은 검색 플랫폼이긴 하지만, 사람들의 평가는 다르다. 예전에 비해 블로그에 올라오는 포스팅의 질도 굉장히 떨어졌으며, 허무맹랑한 정보들이 많고 양질의 콘텐츠가 안 올라와서 쓸모가 없다는 얘기가 꾸준히 나온다.


양질의 콘텐츠가 안 올라온다는건 어떤걸 의미할까? 바로 일반적인 사람들의 신뢰도가 떨어진단 얘기다.

그 말은 네이버에서 노출되는 콘텐츠들의 신뢰도가 떨어진다면 좋은 정보를 노출시켜도 이미 전반적인 신뢰도는 하락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네이버에서도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변화를 꾀하고 있다. 


먼저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 차이를 보면 구글은 웹페이지나 웹문서를 바탕으로 신뢰도 높은 문서를 기본적으로 노출 시키는 반면에 앞 네이버는 네이버 자체 콘텐츠를 먼저 노출시킨다. 


06-네이버_검색


기존의 네이버의 검색 키워드 알고리즘을 생각하면 

네이버 안에서의 정보들, 즉 네이버 카페나 네이버 블로그를 1순위로 보여주고 그 이후에 다른 문서들을 노출시켰다.


(1순위보다도 더 위에 있는건 광고가 0순위지만)


아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티스토리 블로그 유입을 확인하면서 네이버의 유입을 보면 데스크탑 페이지에서는 "웹문서", 혹은 "블로그"에서 유입이 되거나, 모바일 페이지에선 VIEW에서 유입이 된다.




07-네이버_검색_웹문서


가령 내 글을 기준으로 보면 데스크탑에 있는 블로그 페이지에선 상단에 노출되지 않지만 밑에 있는 웹문서 부분에 가면 내 글이 노출되어있다. 아직까지 데스크탑 버전에서는 블로그 같은 부분에서 네이버의 글들이 먼저 나온다.


물론 로봇들이 평가하는 내 블로그의 글의 지수가 부족해서 그런거겠다만..

작년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검색 알고리즘 변화도 있고 한번 업데이트 할 때 마다 정말 많은 것이 변하기 때문에 검색 노출에 대해선 나도 잘 모른다. 


04-구글_모바일 05-네이버_모바일


<작년 10월, 네이버 모바일 버전에선 검색창을 가장 먼저 노출시키는 새로운 모바일 메인 화면을 선보였다.>


08-네이버_모바일_VIEW


모바일에서는 달라졌다, 통합 카테고리와 블로그, 카페, 웹문서 등을 합친 VIEW 카테고리를 새로 만들어서 네이버 블로그나 네이버 카페의 콘텐츠들과 다르게 다른 웹문서들까지 다 섞은 알고리즘으로 문서를 노출시킨다.


하여튼,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네이버는 지금까지 네이버 블로그나 네이버 카페를 우선적으로 노출시켰는데 점점 검색 알고리즘의 변화를 꾀하고 있고.. 좀 더 개방적인 플랫폼으로 바꾸고 있다는 점. 


(네이버가 우리나라에서 제일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플랫폼이지만 이렇게 뜯어놓고 보면 꽤나 폐쇄적인 곳이다.) 


그래서 기사 제목 처럼 되묻고 싶은 말은.. 네이버도 구글처럼 될까요?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버블프라이스 2019.02.22 06:15 신고

    네이버가 모바일 개편도 그렇고 동영상 플랫폼도 유튜브를 따라는 가고 있지만 아직은 멀은것 같습니다.. 확실히 검색 결과는 많이 다르더라고요, 새로운 알고리즘을 이용했다고 하지만 구글과는 여전히 차이가 있는것 같습니다

    • BlogIcon 떠도는 winnie.yun 2019.02.22 07:34 신고

      네이버도 위기의식을 느낀건 명백한 것 같습니다. 변화를 준다는건 말 그대로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니까요.
      말씀하신대로 네이버 동영상 플랫폼도 유튜브를 보고 개편을 하고 있죠.
      네이버 블로그의 가장 큰 이점은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검색 포털에서 우선노출이 된다는 건데, 이렇게 바뀌어 가는 과정에서 그런 메리트를 잃고 옮기시는 분들도 있고.. 다시 네이버 블로그로 돌아가시는 분들도 있고요.. ㅎㅎ

  2. 공수래공수거 2019.02.22 15:13

    검색되는 내용의 질에서 차이가 많이 나는것 같기도 합니다

  3. BlogIcon Patrick30 2019.02.25 09:27 신고

    어렵네요 ㅎ
    저는 네이버에서 검색되기를 크게 기대하지 않습니다 ㅎ
    시간이 해결해주면 좋고 안되면 말고 정도입니다 ㅎ
    남에게 검색이 많이 되서 많이 찾아주시면 좋겠지만, 기술적인 부분은 머리가 좀 아프네요 ㅎ
    잘 보고 갑니다 ㅎ

    • BlogIcon 떠도는 winnie.yun 2019.02.25 12:54 신고

      아무래도 기사 자체는 블로그를 대상으로 쓴 글이 아니라,
      일반 웹사이트.. 즉 홈페이지로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 관련해서 나온 기사라 좀 다를겁니다.. ^^
      블로그에서 중요한건 꾸준함이라 생각하는데..
      저는 그렇게 꾸준하진 못하네요 ㅎㅎㅎ

티스토리 로그인이 해제되었나요? 로그인하여 댓글 남기러가기